문학작품속 근대의식의 모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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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3 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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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작품 근대의식의모순 문학의이해 / ()
3-1. 애정을 억압하는 인물
2. <이심>에 나타난 인물의 근대성(배경)
3-2. 애정을 추구하는 인물
순서
4-2. 수동적 현실 수용의 비극성
식민지 시대의 지식인답게 염상섭의 전반기 작품에는 식민지 치하의 지식인의 갈등과 시대의 문제를 민감하게 드러내고 있다아 특히 1920년대 작품에는 당시 지식인들의 새로운 사상으로 대표되는 자유연애 사상이 나타나 있다아 이 사상은 전통적인 가치관에 대한 반기이기 때문에 기존 가치와의 충돌로 갈등과 고민을 빚어냈다. 결혼의 형태로는 남성인물은 재혼이고 여성인물은 초혼으로, 남성인물은 경제적으로 안정되어 있고 여성인물은 그 물질적 안락에 승복하여 결혼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염상섭은 신교육을 받고 근대사상을 지닌 여성을 통하여 그 시대의 풍속도를 그려내고 있다아 그런 풍속도에 신여성을 등장시켜 여주인공으로 삼은 것은‘구가정 소설에서 갱진일보하여, 사교적인 여성, 즉 남자와의 교섭이 있는 여성을 그리기 위해서’라고 본인는 밝히고 있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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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1. 수동적으로 추구하는 인물
3. 인물의 유형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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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염상섭의 소설에는 일부다처형태의 축첩의 모습이 자주 나타난다.
1. 염상섭의 작품세계
설명
5. 結論(결론)
1. 염상섭의 작품세계
4-1. 창부적 기질로 인한 타락 양상
3-2-2. 능동적으로 추구하는 인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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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극적 운명과 타락 양상
문학작품속 근대의식의 모순
자유연애 사상을 그리고 있는 작품에서는 주인공들이 대부분 신교육을 받은 지식인들이고, 여주인공의 경우에도 모두 신여성들이다. 이러한 여성인물들은 신교육을 받은 지식인들로서 소위 신여성들이다. 이들은 남녀평등이나 여성해방 등의 근대사상을 지니고
그러나 그의 작품 속의 신여성들은 긍정적인 모습보다 부정적인 모습으로 묘사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