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하기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6 18:28
본문
Download : [완]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hwp
가드너는 다중지능에는 언어 지능, 논리수학 지능, 신체운동 지능, 공간 지능, 음악 지능, 대인관계 지능, 자기이해 지능, 자연탐구 지능, 실존 지능의 아홉 가지가 있다고 규정하였다.
1.다중지능이론(理論)의 concept(개념)
가드너는 언어적 능력과 논리적 능력을 중요시하고 필답검사 형태의 도구로 측정(測定) 하는 전통적인 지능의 concept(개념)으로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발달 가능성과 다양성을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으며, 행동에 결정적인 影響을 주는 정서나 사회적 측면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개인의 능력과 가능성을 나타낼 수 있는 지능에 대한 새로운 concept(개념)을 제시하였는데 이것이 바로 다중지능이론(理論)이다. 다시 말하면, 우리는 모두 여러 가지 지능을 가지고 있지만, 그 모든 유형의 지능에서 동일한 수준의 힘이나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다중지능이론의,교육적,시사점에,대해,논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Reference List]
다중지능이론(理論)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하라.
최근의 지능concept(개념)은 학업적성 이외에 창의성, 사회적 능력, 예술 및 신체적 재능, 정서 이해 및 표현능력, 성격 및 동기 등을 포함시켜 확장되며 또 과거에 비해 현실 세계에서의 수행과 보다 밀접하게 괸련되는 特性(특성)을 띠고 있다아 따라서 이러한 교육현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현장에서 학습자의 숨겨진 재능이나 능력의 파악과 발현까지를 가능하게 하는 교육이 실시될 때 비로소 개인차에 의한 다양한 지능영역의 문제는 해결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아 또한 이런 경향을 반영하는 것이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理論)이기에 본장에서는 다중지능이론(理論)의 concept(개념)을 알아보고 다중지능이론(理論)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서지사항]
다중지능이론(理論)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하라.
21世紀 현대사회는 세계화, 다원화, 전문화라 불리는 지식기반 사회이며 이러한 현대사회가 급격히 change(변화)되면서 모든 교육의 형태도 change(변화)되고 있다아 그러나 아직까지도 우리나라의 교육은 대학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치닫고 있다아 이러한 이유로 현재의 교육과정은 언어와 논리, 수리력을 강조하는 편향된 교육으로 흐르고 있다아 그러나 최근의 지능concept(개념)은 학업적성 이외에 창의성, 사회적 능력, 예술 및 신체적 재능, 정서 이해 및 표현능력, 성격 및 동기 등을 포함시켜 확장되며 또 과거에 비해 현실 세계에서의 수행과 보다 밀접하게 괸련되는 特性(특성)을 띠고 있다아 따라서 이러한 교육현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현장에서 학습자의 숨겨진 재능이나 능력의 파악과 발현까지를 가능하게 하는 교육이 실시될 때 비로소 개인차에 의한 다양한 지능영역의 문제는 해결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아 또한 이런 경향을 반영하는 것이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理論)이기에 본장에서는 다중지능이론(理論)의 concept(개념)을 알아보고 다중지능이론(理論)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다중지능의 전제는 교육적으로 매우 의미 있는 세 가지 시사를 한다.
1.다중지능이론(理論)의 concept(개념)
2.다중지능이론(理論)의 교육적 시사점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理論)에 따르면 인간의 마음은 여러 가지 다른 종류의 내용을 다룰 수 있는 잠재력이 있으나, 어떤 특정한 한 가지 내용에 대한 능력은 다른 내용에 대한 능력과는 크게 상관이 없다. 아홉 번째 실존 지능은 처음에 영적인 지능으로 불렀던 지능으로, 인간의 존재 이유,삶과 죽음의 문제, 희로애락, 인간의 본성, 가치 등 철학적이고 종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 지능은 두뇌에 특정 해당부위가 없으며 유아기…(투비컨티뉴드 )
![[완]다중지능이론의%20교육적%20시사점에%20대해%20논하시오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9%84%5D%EB%8B%A4%EC%A4%91%EC%A7%80%EB%8A%A5%EC%9D%B4%EB%A1%A0%EC%9D%98%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EC%97%90%20%EB%8C%80%ED%95%B4%20%EB%85%BC%ED%95%98%EC%8B%9C%EC%98%A4_hwp_01.gif)
![[완]다중지능이론의%20교육적%20시사점에%20대해%20논하시오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9%84%5D%EB%8B%A4%EC%A4%91%EC%A7%80%EB%8A%A5%EC%9D%B4%EB%A1%A0%EC%9D%98%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EC%97%90%20%EB%8C%80%ED%95%B4%20%EB%85%BC%ED%95%98%EC%8B%9C%EC%98%A4_hwp_02.gif)
순서
2.다중지능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1.다중지능이론의 개념2.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참고문헌] ,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설명
다중지능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하기오
다중지능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하기오.
Download : [완]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hwp( 61 )
1.다중지능理論(이론)의 定義(정의)
다. 사람들은 서로 얼굴이 다르고 성격이 다르듯, 서로 다른 마음과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