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수단으로서의 체벌은 바람직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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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3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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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필자는 “과연 체벌이 교육수단으로 정당화될 수 있는가”라는 주제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1998년 우리나라에서는 <초•중교육법 시행령>에 의해 체벌금지를 시행해오고있지만 현재까지도 과연 체벌이 교육적으로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에 대한 논란이 분분하다. 이에 본론에서는 체벌에 대한 찬반 입장의 주장과 체벌의 efficacy와 영향, 그리고 체벌에 관한 대책에 대하서 연구해보기로 하겠다.
<結論(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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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점차 이러한 인식이 alteration(변화) 의 국면을 맞고 있다 현재, 체벌은 어떠한 경우라도 허용될 수 없다는 입장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체벌을 교육적 측면이 아닌 인권침해로 간주하는 관점이 점차 늘고 있다
먼저, 체벌에 대한 찬반 입장은 여러 근거를 들어 그들의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체벌이 교육상 불가피하며 제한적으로 인정해야한다는 입장은 체벌이 필요한 이유로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고 있다
한국의 학교사회는 일종의 교육적 성역, 치외법권 지역으로서, 분명 인권문제 또는 인권침해의 사례가 많다.
[교육학] 교육수단으로서의 체벌은 바람직한가?
순서
`교육수단으로서 체벌은 정당한가` 라는 주제로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다. 특히 교사의 특수한 위치 때문에 ‘교사체벌’은 거의 문제화되지 않는 지경이었다.
<서론>
설명
그동안 당연시 되어왔던 교사의 학생체벌은 1998년 체벌 조치 이후, 체벌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항의와 학생이 체벌교사를 112에 신고하는 등의 사건이 잇달아 발생하였고, 체벌금지에 대한 찬반논쟁은 광범위한 관심이 되었다.
<본론>
<서론>
<본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교육수단으로서체벌, 체벌반대, 체벌의 효과, 체벌, 체벌의 정당성
커리티 높은 보고서가 필요하신분께 적합합니다.
`교육수단으로서 체벌은 정당한가` 라는 주제로 작성한 리포트 입니다. 특히 한국 사회에서는 ‘사랑의 매’에 대한 인식이 뿌리깊이 자리잡고 있어 하위 집단 내부에서 규범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는 구성원을 상위자가 처벌하는 것이 널리 받아들여져 왔다. 커리티 높은 보고서가 필요하신분께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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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벌이란 신체에 직접적인 고통을 줌으로써 벌을 행하는 행위를 말한다. 학교내의 체벌은 기본적으로 인권침해의 요소를 가지고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교육적 처분의 측면을 지니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폭넓게 관용되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