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아동] 지체장애아동의 교육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8 03:58
본문
Download : [인문][아동] 지체장애아동의 교육방법.hwp
(2) 환경중심 평가
환경중심 평가란 아동이 사회환경 속에서 일어나는 활동에 참가하는 데 필요한 실질적인 기능을 과제(problem)분석을 통해 부분과제(problem)로 나눈 후 부분과제(problem)들을 순서적으로 적은 기능평가를 말한다. 아동이 현재 가지고 있는 기능의 수준과 학습을 필요로 하는 부분이 어디인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환경중심 평가를 실시해야 하는데, 평가 방법으로는 환경분석을 사용한다.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인문][아동] 지체장애아동의 교육방법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아동 지체장애아동 교육방법
지체장애아동의 교육방법
같은 장애를 가지고 있는 지체장애아동이라 하더라도 아동간에 차이가 대단히 심하기 때문에 교육目標(목표)·교육내용·교육자료(資料) 및 기기는 아동 개개인의 지능·신체 ·감각·정서적 특성(特性)은 사정하고, 그것에 따라 달리 정하여야 한다.
(3) 신체·기능적 활동의 평가
신체·기능적 활동의 평가는 현재 스스로 수행할 수 있는 일상생활 활동을 평가하고 앞으로 익혀야 하는 일상생활 동작을 알아내기 위해, 물리치료사와 작업치료사 뿐만 아니라 교사와 부모도 일상생활에서 watch을 통해 평가하도록 한다. 또한, 지체장애나 건강상에 문제가 있는 각 아동들은 개인적인 요구들을 가지고 있으므로, 교사는 아동 교육에 있어서 장애의 다양한 alteration(변화) 를 인식해야 한다.
[인문][아동] 지체장애아동의 교육방법
Download : [인문][아동] 지체장애아동의 교육방법.hwp( 49 )
인문,아동,지체장애아동,교육방법,인문사회,레포트
[인문][아동] 지체장애아동의 교육방법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2) 교수. 학습방법
- 아동의 장애에 맞추어 교수. 학습방법을 적절히 변형
- 방법 : 과제(problem)분석과정
- 일반학급에서 지도할 때의 유의사항 1. 아동에게 적합한 개별화 교육계획
2. 신체적인 문제 고려
3. 전문의의 지도조언…(To be continued )
![[인문][아동]%20지체장애아동의%20교육방법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C%A7%80%EC%B2%B4%EC%9E%A5%EC%95%A0%EC%95%84%EB%8F%99%EC%9D%98%20%EA%B5%90%EC%9C%A1%EB%B0%A9%EB%B2%95_hwp_01.gif)
![[인문][아동]%20지체장애아동의%20교육방법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C%A7%80%EC%B2%B4%EC%9E%A5%EC%95%A0%EC%95%84%EB%8F%99%EC%9D%98%20%EA%B5%90%EC%9C%A1%EB%B0%A9%EB%B2%95_hwp_02.gif)
설명
[인문][아동] 지체장애아동의 교육방법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다.
(1) 교육과정중심 평가
교육과정중심 평가란 각 교과과목이나 기능을 교육과정에 선택한 평가항목으로 직접 평가함으로써 평가받은 아동의 교육계획이 어느 수준에서 이루어져야 하고, 어떤 교수·학습방법을 사용해야 되는지를 결정하는 과정을 말한다.
1) 진단과 평가
지체장애아동의 잠재능력을 개발해 줄 수 있는 교육目標(목표)를 설정하고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하기 위해 평가는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