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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를 통한 동화와 동시의 적용 및 한자능력과 국어능력 향상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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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1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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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한자 교육의 적절한 시기
국어 능력의 향상을 위해서 한자 능력 향상이 필요하다면, 한자 교육의 시기는 언제가 가장 좋을까. 역시 같은 책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한자 교육의 바람직한 처음 시기로 `초등학교 저학년(1학년~3학년)부터`라는…(To be continued )





한자를 통한 동화와 동시의 적용 및 한자능력과 국어능력 향상 조사분석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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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를 통한 동화와 동시의 적용 및 한자능력과 국어능력 향상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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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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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
( 한자를 통한 동화와 동시의 적용 및 한자능력과 국어능력 향상 조사analysis )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한자 교육의 적절한 시기
2. 한자와 문학과의 융합
3. 단어의 변환
4. 실제 초등학교 읽기 교과서에 나온 동화, 동시에 적용한 예
Ⅲ. conclusion
Ⅰ. 들어가며

『2005 국민의 언어의식 조사』에 따르면 `최근 `한국인의 국어 능력이 저하되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 5명 중 3명 정도(62.7%)는 `그렇다(매우+대체로)`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통이다`는 응답자가 21.6%, `그렇지 않다(전혀+별로)`는 응답자가 15.7%로 조사되었다.`고 한다.2) 즉 국민들이 한자능력의 저하를 인식하고 있으며 나아가 `한자능력저하=국어 능력저하`라는 명제에 공감하고 있는 것이다.1)고 한다. 국민의 2/3 정도가 한국인의 국어 능력 저하를 인지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기조를 배경으로 삼아 `한자와 전공과의 융합` 보고서의 주제를 `문학과 융합된 한자공부, 나아가 한자 능력 향상을 통한 국어능력 향상`으로 잡았다. 국민의 2/3 정도가 한국인의 국어 능력 저하를 인지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우리말은 70%이상이 한자로 이루어져 있어 한자능력저하는 국어능력의 저하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그 原因은 어디에 있을까. 같은 책의 국어능력의 저하原因을 묻는 설문 조사에서 설문자의 30.4%(복수응답)가 ...








Report
( 한자를 통한 동화와 동시의 적용 및 한자능력과 국어능력 향상 조사analysis )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한자 교육의 적절한 시기
2. 한자와 문학과의 융합
3. 단어의 변환
4. 실제 초등학교 읽기 교과서에 나온 동화, 동시에 적용한 예


Ⅲ. conclusion












Ⅰ. 들어가며

『2005 국민의 언어의식 조사』에 따르면 최근 `한국인의 국어 능력이 저하되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 5명 중 3명 정도(62.7%)는 `그렇다(매우+대체로)`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통이다`는 응답자가 21.6%, `그렇지 않다(전혀+별로)`는 응답자가 15.7%로 조사되었다. 그렇다면 그 原因은 어디에 있을까. 같은 책의 국어능력의 저하原因을 묻는 설문 조사에서 설문자의 30.4%(복수응답)가 `책이나 신문에 나온 한자를 어느 정도 쓸 수 있는 능력`저하를 그 原因으로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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