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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비나스의 ‘타자’철학에서 본 유교적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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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5 0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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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독일과 프랑스 철학계간의 현대와 탈현대의 논쟁속에서도 프랑스 고유의 현실적 입장을 토대로 탈형이상학적 에토스를 대변했던 그는 데카르트를 좋아했고, 훗설과 하이데거를 공부했으며 그들속에서 주체 사유의 잔재와 타자성, 곧 차이를 불허하는 동일성 철학의 전체성과 폭력성을 보고 존재론적인 서구 형이상학의 전歷史(역사)를 통렬하게 비판할 수 있었다. 동일성을 근거로하는 형이상학(존재론) 대신에 차이에 우선성을 부여하였으며 윤리 그 자체를 철학의 일차적 課題(Ethik as first philosophy) Adrian T. Peperzak(ed), Ethics as first philosophy:The Significance of Emmanuel Levinas for philosophy, Literature and Religion, Routledge:Newyork & London 1995.
로 설정하였던 레비나스는 자신의 ‘타자’ 철학을 근거로 서구 전통내의 반휴매니즘(Anti-humanism)을 극복하려고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데리다의 차연의 철학이 레비나스로부터 비롯되었으나 레비나스 자신은 주체성의 해체를 목적하지 않았고 타자…(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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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비나스의 ‘타자’철학에서 본 유교적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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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비나스는 유대주의 철학을 배경하여 성장하였으며 동시에 희랍사상을 대표하는 플로티누스의 일자론을 수용하여 이를 새로운 방식으로 종합 발전시킨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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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비나스는 유대주의 철학을 배경하여 성장하였으며 동시에 희랍사상을 대표하는 플로티누스의 일자론을 수용하여 이를 새로운 방식으로 종합 발전시킨 현대 프랑스 사상가들 중의 한 사람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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