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 언어습득이론(理論)들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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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4 1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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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어떤 언어발달 theory(이론)이라도 나름대로의 타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임의의 theory(이론)에 대한 부정적 시각보다는 모든 theory(이론)은 상보적 입장에서 언어습득을 설명(explanation)하고 있다는 시각을 가져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이유는 하나의 theory(이론)으로는 인간의 언어발달을 총체적으로 입증하기에는 여러 문제가되는점 이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된다. 그래서 오늘날 인간의 언어발달 theory(이론)은 여러 theory(이론)들을 종합하여 다원론적으로 접근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연구방향 또한 그러할 것이다.
다. 즉 과학이란 객관성이 중요한데 객관성을 충족시키는 연구대상은 오직 행동뿐이고 의식의 문제는 우리가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없기 때문에 과학적 資料로서의 가치가 전혀 없다는 것이다. 언어발달의 임의의 theory(이론)은 다른 theory(이론)에 의해 반박되기도 하고, 반박한 theory(이론)도 또 다른 theory(이론)에 의해 문제가되는점 이 있다는 지적을 받기도 한다. 또한 심리학은 하나의 과학이고 그 방법에
2. 행동주의 (경험주의) 언어습득 theory(이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참고자료] 김남일, 안근석(2000). 심리학. 대전: 신세계 케이션즈.
2. 행동주의 (경험주의) 언어습득 theory(이론)
6. Vygotsky 의 언어 습득 theory(이론)
1. 언어습득 theory(이론)
김청자 외(2002). 심리학의 이해. 서울: 동문사.
3. 생득주의(이성주의, 언어학theory(이론), 심리언어학theory(이론)-통사론모형) 언어습득theory(이론)
서갑원(1996). 언어습득 이론(理論)의 고찰. 삼척대학교.
순서
언어습득,언어습득이론,행동주의,생득주의
4. 인지론적 (의미론, 심리언어학-의미, 인지론 모형) 언어습득 theory(이론)
1) 행동주의 定義(정의)
한순미(1999). 비고츠키와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언어습득이론(理論)들에 대해
bibliography





김영한 외(2002). 교양 심리학. 서울: 시그마 프레스.
김종문 외(1998). 구성주의 교육학. 서울: 교육과학사
하길종(2001). 언어습득과 발달. 서울: 국학자료원
5. 사회언어학theory(이론)-화행theory(이론)
1. 언어습득 theory(이론)
언어습득이론들에 대해 [참고자료] 김남일, 안근석(2000). 심리학. 대전: 신세계 케이션즈. 김영한 외(2002). 교양 심리학. 서울: 시그마 프레스. 김종문 외(1998). 구성주의 교육학. 서울: 교육과학사 김청자 외(2002). 심리학의 이해. 서울: 동문사. 서갑원(1996). 언어습득 이론의 고찰. 삼척대학교. Roberte. Owens, Jr.(1988). 언어발달(이승복역). 서울: 시그마 프레스. 정동빈(1994). 언어발달 지도. 서울: 한국 문화사 최성규, 이기택 (2003). 장애아동 언어지도의 이론과 실제. 충북: 협신사. 하길종(2001). 언어습득과 발달. 서울: 국학자료원 한순미(1999). 비고츠키와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최성규, 이기택 (2003). 장애아동 언어지도의 이론(理論)과 실제. 충북: 협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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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 언어습득이론(理論)들에 대해
Roberte. Owens, Jr.(1988). 언어발달(이승복역). 서울: 시그마 프레스.
7. 상호작용 주의적 접근
설명
인간의 언어 발달은 theory(이론)적으로 설명(explanation)하기에는 불가사의한 면이 많으므로 언어발달 theory(이론)은 연구자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다. 그래서 아동들의 언어습득에 관한 절대적 theory(이론)은 현재까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정동빈(1994). 언어발달 지도. 서울: 한국 culture사
Watson(1878~1958)에 확립된 행동주의는 심리학의 연구대상은 의식 속의 심리적 사실보다는 행동이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과학적으로 관찰 가능한 인간의 행동만을 연구해야한다고 했다. 이러한 것이 곧 행동주의(behaviorism) 심리학의 출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