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요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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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5 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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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대구란 중과 함께 향가를 모아 수정했는데 그 모은 글을 「三代目」이라 했다.
1. 향가는 어떤 노래인가?
①향가라는 말이 쓰인 문헌
「균여전(均如傳)」
“이렇기 때문에 8,9 행으로 된 唐序는 뜻이 넓어 글에 함축됨이 있고, 열 한 마리의 향가는 말이 깨끗하고 글귀가 고우니 보현십원가의 작품을 일러 사뇌(詞腦)라 부른다”
「삼국사기(三國史記)」
“진성여왕은 평소 각간 벼슬을 한 위홍과 친하였다. 향가의 대표적인 한 갈래로서 사뇌가가 존재했으며, 이는 우리말(鄕札)로 적혔고, 10줄의 시행구조에다 3단의 의미 단락으로 나누어지며, 마지막 단락에는 반드시 嗟辭가 붙는 형식상 characteristic(특성)을 지닌다.’ 왕께서 말하길 ‘이미 인연이 있는 중으로 가려진 것이니까 설사 향가를 지어 불러도 좋다’하므로 이에 따라 월명은 도솔가를 지어 불렀다. 그리고 사뇌의 내용은 불교 사상과 관련이 깊다.
②향가와 사뇌가
中國의 노래가 아닌 우리 나라의 노래를 범칭해서 향가라고 불렀다는 사실을 여러 문헌을 통해 알 수 있다 그리고 우리 나라 노래는 반드시 향찰로 표기함을 전제로 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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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제 순서 및 의도 ◁
풍요(風謠)를 논의하기에 앞서 향가(鄕歌)의 개괄적인 특징을 먼저 짚어보고, 풍요(風謠)의 배경 설화와 해석상의 이견, 의미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위홍은 늘 궁내에 들어가 권력을 휘둘렀다.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오히려 주체적인 의지의 표현임을 「균여전(均如傳)」의 기록에서도 알 수 있다
사뇌가는 개별 작품과 연관되어 시가 상 작품의 갈래를 지시하고 있다 곧 사뇌가를 향가의 한 갈래로 본 것이다. 이렇게 볼 때 향가란 향찰 표기로 된 우리 나라 노래를 범칭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향가란 용어가 中國 詩歌에 대한 대칭해서 비롯된 것은 사실이나, 자기를 낮추거나 정감적인 뜻에서 붙여진 것은 아니다.
「삼국유사(三國遺事)」
“월명사가 아뢰길 ‘저는 단지 화랑무리에 예속되었기 때문에 오직 향가만을 알고 불교의식에서 부르는 범패는 서툽니다.그럼 자료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풍요 , 풍요의 이해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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