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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커뮤니케이션에서 나타난 귀족marketing 적 접근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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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3 1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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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족marketing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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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커뮤니케이션에서 나타난 귀족marketing 적 접근에 관한 연구에 대한 資料입니다. 통계청이 96년 9월 발표한 가계소득 조사에 따르면 하위 80%의 소득이 97년 상반기에 비해 14.9% 감소한 반면 상위 20%의 소득은 오히려 2.3%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 커뮤니케이션에서 나타난 귀족marketing 적 접근에 관한 연구
광고 커뮤니케이션에서 나타난 귀족마케팅적 접근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외환위기에 따른 고금리로 인해 예금자산이 많은 사회계층이 고가 제품을 중심으로 활발한 소비활동을 한 반면, 실업과 수입 감소 등에 따라 중산층의 소비는 저가의 기능성 제품으로 크게 위축되어 있다는 것이다. 특히 소비분야에서 그 현상이 두드러짐을 알 수 있따
이는 IMF 외환위기 중인 97년서부터 소비의 양극화라는 표현이 빈번히 등장하면서부터 두드러지기 처음 했다.
고소득층, 상류층을 대상으로 하는 소위‘귀족마케팅’은 우리나라 기업들이 무관심했던 분야중의 하나이다. 20%의 제품구매자가 80%를 소비한다는 경험적인 볼륨 세그멘테이션 법칙에 비추어볼 때 이들은 매우 매력적인 소비 집단으로서 많은 advantage(장점) 을 지닌 소비시장으로 보아야 한다. 귀족마케팅 , 광고 커뮤니케이션에서 나타난 귀족마케팅적 접근에 관한 연구경영경제레포트 ,


Abstract
Ⅰ. 서론
Ⅰ. 1. 연구배경 및 목적
Ⅰ. 2. 연구방법 및 범위
Ⅱ. 귀족마케팅의 槪念
Ⅱ. 1. 귀족마케팅의 배경
Ⅱ. 2. 귀족마케팅의 특징
Ⅱ. 3. 귀족마케팅의 事例
Ⅲ. 광고 커뮤니케이션에서 나타난
귀족마케팅적 접근
Ⅲ. 1. 국내 자동차 광고
Ⅲ. 2. 국내 가전제품 광고
Ⅳ. 結論
서지사항



Ⅰ. 서론

Ⅰ. 1. 연구배경 및 목적
80/20 이라는 법칙이 있따 이탈리아의 한 경제학자인 파레토(Pareto, Vilfredo ; 1848.8.20~1923.7.15) 가 조사, 연구하다가 발견한 법칙으로, 한 사회의 상위 20%가 전체 성과의 80%를 차지한다는 논리로 說明(설명) 될 수 있는 이 법칙은 오늘날의 우리 사회 곳곳에서 발견되어진다. 이와 같이 고소득층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활동을 귀족마케팅이라 한다.
IMF 외환위기 중인 극심한 소비 위축기에도 고소득층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활동은 상당히 성공적이었으며, 다른 부분보다 빠른 회복·성장세를 보이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따 중산층을 대상으로 한 백화점, 중형 승용차, 중간평형 아파트의 판매부진과 이와 대조적으로 고급백화점의 상대적인 매출액 유지, 고급 승용차와 대형 아파트의 두드러진 판매성과 등은 이의 좋은 예이다. 이처럼 소비의 주체가 상위 20%에 집중되어 있는 상황에서 기업들은 고가의 자동차와 고가가전을 이들 20%에게 공략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으로…(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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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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