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理論(이론)의 사회복지실천현장에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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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7 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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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엘리스의 RET는 매우 지시적이고 설득적이며 직면적 방법으로 접근하며 구조화를 사용하고 클라이언트의 성격과 저항에 따라 상이한 기법을 사용한다. 따라서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는 클라이언트의 발달이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발달 시기를 충분히 거칠 수 있도록 環境(환경)을 제공하고 적절한 시기의 교육이 수행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요점하면 인지theory(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influence(영향)은 개인과 環境(환경)의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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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theory(이론)의 사회복지실천현장에의 적용
인지theory(이론)에는 인지발달theory(이론)과 인지치료theory(이론)이 포함되는데, 먼저 피아제의 theory(이론)을 사회복지실천현장에 적용할 경우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인지발달이 일련의 구분이 되어 있는 개개의 단계라기보다는 지속적인 變化과정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콜버그의 theory(이론)을 사회복지실천현장에 적용할 경우에는 클라이언트의 도덕적 판단 능력을 키우기 위해 콜버그의 `토론식 교육`을 접목할 수 있을 것이다. 도덕성에 문제가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접근할 경우 가르치기보다는 도덕발달단계에 맞는 소집단을 형성하여 도덕적 가치갈등이나 다양한 문제에 대해 토론하게 함으로써 도덕성 발달이 순조롭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입하는 것이 효과(效果)적이다. 벡의 인지치료와 엘리스의 RET는 공통적으로 클라이언트들이 스스로가 처한 상황을 잘못 해석했다는 사실을 경험적 수준에서 깨닫게 하는 것이다.
벡과 엘리스로 대변되는 인지치료theory(이론)은 環境(환경)적 요인을 인간이 어떻게 지각하는가에 초점을 두어 잘못된 인지적 왜곡이나 비합리적 신념을 바꿈으로써 문제가 되는 정서와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그러나 인지치료와 RET는 치료기법과 스타일에서 차이가 있다아
먼저 벡의 인지치료는 소크라테스식 대화를 더 많이 강조하고 자주 나타나는 부적응적 사고의 형태에 대해 사전 槪念을 가지고 접근하며 RET의 경우보다 클라이언트와 더 협력적으로 상담을 한다. 즉, 인간의 環境(환경)에 대한 도식은 적응과 동화를 거치면서 사회적으로 적절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도우며, 인간의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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