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아동발달과 현대 사회 슈퍼서브 / 아동발달과 현대 사회 슈퍼서브 제1장 아동발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6 02:09
본문
Download : 아동발달과 현대사회 슈퍼서브.hwp
3)발달의 원리 ①발달은 유전과 環境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순서
아동발달과 현대사회 슈퍼서브 제1장 아동발달의 학문적 세계 1. 발달의...
설명
인문사회 아동발달과 현대 사회 슈퍼서브 / 아동발달과 현대 사회 슈퍼서브 제1장 아동발달
[인문사회] 아동발달과 현대 사회 슈퍼서브 / 아동발달과 현대 사회 슈퍼서브 제1장 아동발달
아동발달과 현대사회 슈퍼서브 제1장 아동발달의 학문적 세계 1. 발달의...
Download : 아동발달과 현대사회 슈퍼서브.hwp( 34 )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아동발달과 현대사회 슈퍼서브 제1장 아동발달의 학문적 세계 . 발달의 기초 1) 발달의 concept(개념) ◇발달(develpment) 심신의 구조, 기능, 형태가 alteration(변화) 하는 과정 →생장(growth)+성숙(maturation)+경험(experience) 성장 발달의 양적인 alteration(변화) 성숙 유전인자, 유전암호, 유전명령에 의해 질서있게 나타나는 과정 생리적 요인에 의한 신체적, 심리적 alteration(변화) 경험 아동과 環境과의 만남 아동이 태어나서 만나게 되는 모든 심리적, 신체적 環境을 의미 2) 발달의 단계(수정되는 순간부터 아동기) ①태내기(The prenatal period) 수정되는 순간부터 출생까지. ②영아기(Infancy) 출생후 2세까지. cf) 출생후 2주까지를 신생아기(The neonatal period)라고 하기도 함. ③유아기(Early childhood) 2세부터 6세까지 =학령전기(Preschool age), 학동전기 ④아동기(School age) 7세부터 12세까지 =학동기(Middle & Late childhood), 학령기 연령에 제한을 둘 필요는 없다. ②발달의 순서는 일정하다. ④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③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즉, 위에서 아래로, 중심에서 말초로, 전체에서 특수화된 세부방향으로 이루어 진다. ⑤발달의 각 영역(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 발달)은 일정한 상호관계를 가진다. 4)발달에 대한 논쟁 ①유전론과 環境론(유전인가, 環境의 影響(영향)인가의 문제! ) =선천론과 후천론(선천적인가, 후천적인가의 문제! ) 유 전 론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