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특수 발달 이론(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4 00:41본문
Download : 유아 특수 발달 이론.hwp
에릭슨: 여덟 단계의 성격 발달 theory 제시. 성인이란 발달이 완료된 상태가 아닌 과 定義(정의) 한 상태에 해당된다고 보았다.
그럼 자료(data)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Ⅰ. 정상유아의 발달theory
1. 심리발달theory --------------------------------------2
1) Freud 심리발달theory
2) Erikson의 심리사회theory
2. 인지발달theory (Piaget) -------------------------------5
3. 도덕발달theory (Kohlberg) -----------------------------8
Ⅱ. 정상 발달theory 에 근거한 장애유아의 발달property(특성)
1. 장애 유아의 property(특성) (0-6세)----------------------------10
※ 정상발달 theory 에 근거하여
2. 장애 영역별 발달property(특성) 비교 ---------------------------15
1) 신체 발달 --------------------------------------15
2) 사회성 발달 ------------------------------------16
3) 인지 발달 --------------------------------------17
[부록] 정상 유아의 발달단계 (0-6세)
1. 사회성 -------------------------------------------18
2. 신변처리 -----------------------------------------19
3. 대근육운동 ---------------------------------------19
4. 언어 --------------------------------------------20
5. 소근육운동 ---------------------------------------21
※ 서지사항----------------------------------22
(2) 프로이드와 에릭슨 비교
에릭슨의 theory 은 프로이드의 정신analysistheory 에 뿌리를 두고 있따
첫째, 프로이드: 어린시절의 꿈과 사고, 기억의 analysis을 통해서 이루어진 theory . 원초아 중시
에릭슨: 사회적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 자아 analysis theory . 자아 중시
둘째, 프로이드: 다섯 단계의 성격 발달 theory 제시. 세 단계에 걸쳐 성인이 되고 성격형성 은 종결된다고 보았다. 그러나 프로이드는 리비 도에 의한 성격발달을 말한반면 에릭슨은 부모와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 진다고 보 았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環境(환경)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달한다.
다.그럼 자료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유아특수발달이론 , 유아 특수 발달 이론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1) 인지발달의 주요 定義(정의)
인지발달 theory 에서 기본이 되는 주요 定義(정의) 은 도식, 동화, 조절, 평형이다. 특히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개의 기제가 상호 유기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았 다.
2. 인지발달 theory (Piaget)
피아제는 인간의 適應과 발달을 이지적 측면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장 influence(영향)력 있는 인지발달 theory 을 제시하였다.
① 도식(scheme)
도식이란 유기체가 가지고 있는 `이해의 틀`을 말하며 이 도식(또는 구조)은 유기체가 생 래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유기체가 環境(환경)과 접촉에서 반복되는 행동과 경험 에서 형성되는 것이다. 그 과정은 질적으로 다른 4단계를 순서적으로 거친다고 하였고 그 속도는 아동들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거의 文化적 보편성을 나타낸다고 하였다.…(drop)






유아특수발달이론(理論)
Download : 유아 특수 발달 이론.hwp( 26 )
유아 특수 발달 이론(理論)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② 동화와 조절(assimilation, assommodation)
피아제는 環境(환경)과 끊임없는 상호 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適應 과정을 인간의 인지발달로 보았다.
셋째, 출생후 아동이 겪는 경험이 중요하다는 사실에는 일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