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세의 사상과 구빈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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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9 01:5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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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31년 헨리 8세 법령
- 노동자를 더 이상 잡아둘 수 없음을 인정함
지방행정관리 : 빈민을 파악하도록함 → the impotent poor 에게 구걸면허증을 줌
1536년 구제법 : 1531년의 법령을 구체화
- 교회·수도원 중심으로 기금을 모금함
① 노동불능자 : 교회를 통해 구빈활동
② 빈곤아동 : 14세 이하 구걸금지, 도제제도 시행
③ 노동 가능 빈민 : 일자리 …(省略)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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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세의 사상과 구빈제도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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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세의 사상과 구빈제도
3) 켈빈의 influence
① 빈곤은 하나님께 욕을 돌리는 것
② 물욕을 경계하면서 노동을 장려함
③ 노동으로 얻는 이득자체에 기쁨이 아니라,
이득을 얻도록 해 주신 하나님의 축복에 감사를 드림
④ 노동이득 → 재투자 → 고용 → 이득확대 →
⑤ 직업/ 부지런함/ 부 → 사회에 환원함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도록 함
4) 종교개혁자들의 의미
① 내세적 경제관 → 현실적·적극적 경제관(경제생활 그자체가 하나의 가치체계임)
② 구제·자선은 선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 구빈법에 influence을 미침
4. 구빈제도의 발전
16c초 산업혁명시 : 농지→목장, 봉건제도몰락, 종교개혁→수도원숙박시설 폐쇄
빈민 급증 : 교회, 개별차원의 자선이 불가능함
국가차원의 대책 필요 → 구빈법 제정(Poor Law)
1349년 노동자 조례(Statute of laborers of 1349), 에드워드 3세
- 구빈법(Poor law)의 기원
① 농민은 자신이 거주하는 교구에서 이동할 수 없다
② 근로 가능한 농민은 고용자의 제시를 수용하여야 함
③ 구걸행위 금지 및 처벌
1351년 노동자 조례 : 법률의 강화
농민/근로자는 그가 겨울동안 거주하였던 지역 밖으로 나가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