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적 수준에서 영유아와 아동이 교육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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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30 14:3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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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국가적 수준에서 영유아와 아동이 교육기관
국가적 수준에서 영유아와 아동이 교육기관에서 경험해야 할 바람직한 태도, 가치 ,지식 및 기술을 제시하고 있는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을 중심으로 영유아 음악교육의 goal(목표) 및 내용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記述(기술)하시오
한 국가의 보육과정은 그 나라 보육의 방향을 규정하고 나아가 미래의 국가경쟁력인 능력 있는 민주 시민(Citizen) 양성의 초석이 되기 때문에 선진국들은 국가수준의 보육과정 개발과 改善(개선) 에 꾸준한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따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만 0세에서 5세까지 폭넓은 6개 연령층 영유아를 위한 국가적 수준의 표준보육과정 개발은 늦었으나 이제 시도된 것만으로도 커다란 실천적 의미를 지니며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는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 할 수 있다
표준보육과정 개발의 necessity
법적필요 : 본 표준보육과정은 1991년 제정되고 2004년 1월 전문개정된 영유아보육법 제 29조 2항에 여성부장관은 표준보육과정을 개발, 보급해야 하고 보육시설은 표준보육과정에 따라 영유아를 보육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에 따라 국가수준의 보육지침을 개발할 necessity 이 있따
시대적, 사회文化적 필요 : 최근 우리나라 사회는 첨단기술의 발달,지식 정보화 사회로의 變化(변화), 국가의 경쟁력에 있어 인적 자원의 중요성 강조, 가족 구조의 變化(변화) 및 저출산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 등 이전 사회와는 다른 급격한 발전과 變化(변화)가 그 특징이라 할수 있따 특히 저출산 사회에서 나라의 미래를 책임져나갈 영유아를 한명이라도 실패하지 않고 이들의 잠재력, 창의력 및 감성을 개발해 나가는 것은 국가적인 긴급한 assignment라 할 수 있따
이만 팔천여 어린이집의 보편적 보육goal(목표) 에 eog나 지침 필요 : 최근 15년 사이에 우리나라 보육시설은 급격한 양적 성장을 하여 왔다. 보육시설이 늘어나면서 일하는 여성의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에는 커다란 기여를 하였으나 정작 그 보육시설에 재원하고 있는 영유아가 과연 무엇을 경험해야 바람직한가에 대한 보편적 지침을 합의하는 데는 노력을 기울여 오지 못한 것이 사실이므로 이에 대한 지침이…(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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