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비나스의 ‘타자’철학에서 본 유교적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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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5 06:3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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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독일과 프랑스 철학계간의 현대와 탈현대의 논쟁속에서도 프랑스 고유의 현실적 입장을 토대로 탈형이상학적 에토스를 대변했던 그는 데카르트를 좋아했고, 훗설과 하이데거를 공부했으며 그들속에서 주체 사유의 잔재와 타자성, 곧 차이를 불허하는 동일성 철학의 전체성과 폭력성을 보고 존재론적인 서구 형이상학의 전歷史(역사)를 통렬하게 비판할 수 있었다. 동일성을 근거로하는 형이상학(존재론) 대신에 차이에 우선성을 부여하였으며 윤리 그 자체를 철학의 일차적 課題(Ethik as first philosophy) Adrian T. Peperzak(ed), Ethics as first philosophy:The Significance of Emmanuel Levinas for philosophy, Literature and Religion, Routledge:Newyork & London 1995.
로 설정하였던 레비나스는 자신의 ‘타자’ 철학을 근거로 서구 전통내의 반휴매니즘(Anti-humanism)을 극복하려고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데리다의 차연의 철학이 레비나스로부터 비롯되었으나 레비나스 자신은 주체성의 해체를 목적하지 않았고 타자…(skip)






레비나스는 유대주의 철학을 배경하여 성장하였으며 동시에 희랍사상을 대표하는 플로티누스의 일자론을 수용하여 이를 새로운 방식으로 종합 발전시킨 현... , 레비나스의 ‘타자’철학에서 본 유교적 ‘인’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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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비나스의 ‘타자’철학에서 본 유교적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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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비나스는 유대주의 철학을 배경하여 성장하였으며 동시에 희랍사상을 대표하는 플로티누스의 일자론을 수용하여 이를 새로운 방식으로 종합 발전시킨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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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비나스는 유대주의 철학을 배경하여 성장하였으며 동시에 희랍사상을 대표하는 플로티누스의 일자론을 수용하여 이를 새로운 방식으로 종합 발전시킨 현대 프랑스 사상가들 중의 한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