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활동으로서의 문학 - 언어활동의 속성과 일상언어/ 문학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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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3 2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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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여기서 인간이 왜 글을 쓰고 글을 읽는가, 그리고 그 효과는 인간의 성장에 어떤 기여를 하는가 하는 문제를 고려해 볼 수 있게 된다.
화용론적 관점이란 누가 어떤 상황에서 이야기를 하는가, 그리고 그 의도는 무엇인가 하는 점들을 고려하여 언어활동을 설명(說明)한다.” 하는 자료(data)만을 대상으로 논리를 전개한다.”는 문장은 주장을 나타내는 하나의 문장으로 analysis된다된다. 출발점은 언어학이 아니라 문학이다. 절차의 편의를 위해 언어학적 관점에서 출발…(drop)
출발점은 언어학이 아니라 문학이다. 우리는 여기서 인간이 왜 글을 쓰고 글을 읽는가, 그리고 그 효과(效果)는 인간의 성장에 어떤 기여를 하는가 하는 문제를 고려해 볼 수 있게 된다된다. “동강은 아름답다.”, “동강은 우리 생활의 터전이다. 절차의 편의를 위해 언어학적 관점에서 출발하기로 한다.
Ⅰ. 관점의 문제
Ⅱ. 언어학의 관점
Ⅲ. 화용론적 관점
Ⅳ. 일상언어에서 문학의 언어로
Ⅴ. 문학언어의 활동논리
Ⅵ. 언어세계와 현실세계
언어학적 관점이란 언어활동의 결과물을 하나의 실체로 취급한다. , 언어활동으로서의 문학 - 언어활동의 속성과 일상언어/ 문학언어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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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사람들이 말을 주고받는 데 필요한 조건을 즐겨 따진다. 우리는 여기서 인간이 왜 글을 쓰고 글을 읽는가, 그리고 그 efficacy는 인간의 성장에 어떤 기여를 하는가 하는 문제를 고려해 볼 수 있게 된다 절차의 편의를 위해 언어학적 관점에서 출발하기로 한다. “동강은 보존되어야 한다.
그러나 언어활동을 설명(說明)하고 가치부여를 하는 데에 이 두 가지 관점으로 충분한가? conclusion(결론)부터 말하자면, 아닐것이다. (1)왜 언어활동을 하는가? (2)언어활동의 구조는 무엇인가? (3)언어활동에는 어떤 주체들이 관여하는가? (4)언어활동의 결과는 어떤 효과(效果)를 가져오는가? 이러한 관점에 설 때라야 문학의 언어를 이해하는 바탕이 마련된다된다. . 그러면 무엇을 더 해야 하는가? 다음과 같은 사항을 더 따져 보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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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발점은 언어학이 아니라 문학이다. 그렇게 되니까 언어활동의 의도와 그 효과(效果)를 따지는 편에 치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