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사회학] 제 4장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1 16:29
본문
Download : 제 4장 한국교육 변천의 사.hwp
목차
2) 교육 독립투쟁
순서
Download : 제 4장 한국교육 변천의 사.hwp( 67 )
[교육 사회학] 제 4장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1. 근대학교 제도의 도입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개화기 이전의 교육
1) 식민지교육
3) 몇 가지 특징과 변화
2. 일제(日帝) 강점기
2) 개화기의 교육
교육사회학 , 한국교육의 변천 , 한국교육의 사회적 배경
제 4장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내용정리
2) 국민교육제도의 수립과 전개





제 4장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내용정리(arrangement)
한국의 교육제도는 세계 모든 나라와 마찬가지로 학교본위의 공교육제도이다.설명
삼국시대부터 조선왕조를 마감할 때까지 교육내용은 줄곧 유학(儒學)을 견지하였다. 세종 때 ‘한글’이 창제되어 문맹인 백성들에게 보급되었으므로 백성의 학습기회는 확대되었다. 그러나 지배계급은 여전히 한문사용, 일반백성이 지배문화 접근 불가능하였다. 이후 18세기에 교육제도에 대한 실학자들의 교육개혁논의가 일어나지만 실패한다. 조선시대까지 교육의 기회는 소수의 지배계급 남자들에게만 허용되었으므로 농민과 하층계급 및 여성들은 교육을 받지 못하였다. 공교육은 사교육과 대비되는 제도이다.
3. 분단하의 교육제도
1) 개화기 이전의 교육
4) 교육개혁
1) 미 군정기
1. 근대학교 제도의 도입
다. 학교본위라는 말은 유치원에서 대학, 대학원에 이르는 각 급 학교가 교육제도의 중심을 이루고 있다는 뜻이고, 공교육제도라는 말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권력기구에 의하여 운영되는 제도라는 뜻이다. 주 교육내용은 사서삼경(四書三經)을 비롯한 중국(China)의 고전을 중심으로 삼았으며, 초급교육은 한문읽기에서 시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