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의 이론 유형과 기능 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7 18:56
본문
Download : 교육사회학의 이론 유형과 기능 이론.hwp
2) 미시적 접근의 유형 : 해석적 접근, 신교육사회학이 대표적인 理論(이론)이다.
,기타,레포트
레포트/기타
설명
교육사회학의 이론 유형으로서 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의 입장과 유형을 살펴보고, 기능이론과 사회화에 대한 기능주의 사회학자들의 입장 및 기술기능이론에 마주향하여 정리했습니다. 다들 좋은 평가 받으시길 바랍니다. ~ , 교육사회학의 이론 유형과 기능 이론기타레포트 ,
순서
Ⅰ. 교육사회학 理論(이론) 유형
1. 거시적 접근
2. 미시적 접근
Ⅱ. 기능理論(이론)
1. 기능理論(이론)의 의의
2. 기능주의의 사회理論(이론)
3. 기능理論(이론)의 교육관
4. 능력주의
5. 기능理論(이론)에 대한 비판
6. 신기능理論(이론)
Ⅲ. 사회화에 대한 기능주의 사회학자들의 입장
1. 뒤르껨(E. Durkheim)의 理論(이론)
2. 파슨스(T. Parsons)의 理論(이론)
3. 드리븐(Dreeben)의 理論(이론)
4. 하그리브스(D. Hargreaves)의 理論(이론)
Ⅳ. 기술기능理論(이론)
1. 理論(이론)의 전개
2. 기본 입장
3. 학력상승과 학교팽창에 대한 설명(explanation)
4. 사회평등에 대한 입장
5. 기술기능理論(이론)의 한계-과잉학력현상
1) 미시적 접근의 입장 : 미시적 접근에서는 인간이 객관적인 법칙의 지배를 받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대상에 의미를 부여하고 스스로 규칙과 제도를 만들어 가는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존재라고 규정한다. 다들 좋은 평가 받으시길 바랍니다. 여러모로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기능理論(이론)은 파슨스(Talcott Parsons)에 이르러 매우 포괄적인 사회학理論(이론)으로 정립되…(To be continued )





다. ~
교육사회학의 이론 유형과 기능 이론
Download : 교육사회학의 이론 유형과 기능 이론.hwp( 11 )
교육사회학의 이론 유형으로서 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의 입장과 유형을 살펴보고, 기능이론과 사회화에 대한 기능주의 사회학자들의 입장 및 기술기능이론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2) 기능주의의 전개 : 기능理論(이론)은 사회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꽁트(A. Comte)와 사회유기체설을 주장한 스펜서(H. Spencer)에 의하여 기초가 형성된 뒤에 뒤르껨(Drukheim), 이태리의 사회학자 빠레토(V. Pareto), 인류학자 마리노우스키(B. Malinowski) 등에 의해 다양하게 발전되었다.
Ⅱ. 기능理論(이론)
1. 기능理論(이론)의 의의
1) 기능理論(이론)의 명칭 : 기능理論(이론) 이외에 구조기능理論(이론)(structural functional theory), 합의理論(이론)(consensus theory), 질서모형(order model), 평형모형(equilibrium model)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여러모로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사회구조의 분석보다 행위자를 더 중시하여, 개인행위자들이 대상에 대해 어떤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교육현상을 설명(explanation)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