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culture의정이 (의의,정이,기능),조직culture와전략의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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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2 10:2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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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기업의 文化에 대한 연구는 미국기업들의 생산성 부진의 이유를 찾다
가 그 Cause 이 일본기업의 독특한 경영방식에서 해답을 구하며 이에 대한 연
구에 박차를 가하게 되면서 생겨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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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文化의 관념(의의, 定義(정의), 기능), 조직文化와 책략의 실행
목차
* 조직文化의 관념
Ⅰ. 조직文化의 의의
1. 조직文化의 생성배경
2. 조직文化의 定義(정의)
Ⅱ. 조직文化의 기능
1. 조직文化의 중요성
2. 조직文化의 기능
Ⅲ. 조직文化와 책략의 실행
1. 조직文化의 구성요소
1) 샤인의 모형
2) 파스칼과 에토스의 모형
2. 책략실행에 있어 조직文化의 중요성
3. 책략과 조직文化의 관계
1) 變化(변화)와 文化의 연계
2) 기존 文化의 강화
3) 文化의 관리
4) 새로운 책략의 수립
* 조직文化의 관념
I. 조직文化의 의의
아무리 훌륭한 책략에 입각하여 조직의 變化(변화)를 시도한다 할지라도 그것이
goal(목표) 한대로 성과와 연결되는 것은 아닐것이다.
둘째, 조직文化란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전개measure(방안) 의 하나이다. …(생략(省略))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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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1. 조직文化의 생성배경
무엇보다 조직文化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생성배경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아
첫째, 조직文化란 오랜 세월에 걸쳐 형성된 기업특유의 성격을 의미한다. 미국은 1970년대 이후 점차 대외적인
경쟁력이 상실하자 이에 대한 해결measure(방안) 으로 경영이론(理論)적인 관점에서 조직문
화를 연구하게 되었다.
文化란 구성원의 행동에 影響(영향)을 미치며 구성원 각자의 행동형성에 중요한 요
인으로 작용함으로써 상호 밀접한 관계를 갓고 있다아 기업들의 이와 같은 독
특한 성격은 오랜 세월과 기간에 걸쳐 형성되어 온 것으로 일단 형성된 기업
의 文化나 가치관은 쉽게 변하지 않고 계속 유지되어 나가는 것이다. 미국식 경영에 충실한 미국의 기업들에 비해 독특한
경영방식을 가진 일본의 기업들이 보다 우월한 성과를 보이자 일본 기업을
연구하고 일본기업의 advantage을 연구했다.
따라서 최근에 대기업을 중심으로 기업들은 조직文化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
며 사내에 기업文化 팀을 만들어 운영하면서 기업책략과의 연계를 고려하고
있다아 이처럼 기업내의 구성원들에게 공유되고 있는 사물에 대한 관점이나 사
물에 대한 사고 등 조직에 있어서 눈에 보이지 않는 측면도 경영책략의 수립
과 실천에 影響(영향)을 미친다. . 왜냐하면 조직이란 인간이 모여 만
들어진 것이므로 조직을 변환시킴에 있어 구성원 하나 하나의 속성 과 의사를
고려해야 하며, 구성원 공통의 가치체계 및 행동양식인 기업文化를 새로운 조
직에 맞도록 變化(변화)시킬 때, 책략이 지향하는 goal(목표) 를 달성할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