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의 인간관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6 23:56
본문
Download : 학교의 인간관계.hwp
인간관계론의 주요 내용을 정리(整理) 하면 다음과 같다. 따라서 인간관계론은 조직 구성원의 사회적·심리적 욕구 충족의 조건이 되는 조직 내 인간관계를 발전시켜서 협동적 노력에 의한 조직경영을 강조한다. 그는 또 인간관계의 내용으로 동기 유발, 상황 인지, 의사소통, 권력구조, 권위, 사기, 집단역학, 의사결정, 지도성의 아홉 가지를 들었다.인간관계97 , 학교의 인간관계인문사회레포트 ,
학교의 인간관계
순서
인간관계97
설명
인간관계의 의미와 인간관계의 槪念을 살펴보고, 학교에서의 인간관계에 대하여 Griffiths의 원리를 요점하고, 학교 구성원 간의 인간관계에 대하여 조사한 reference(자료)입니다.
첫째, 인간은 근본적으로 사회적 욕구에 의해서 동기가 유발된다
둘째, 인간은 다른 사람과의 인간관계를 통해서 자신의 주체감(identity)을 갖는다.
고전적 경영theory (과학적 관리론 등)의 결함에 대응하여 인간관계론이 대두되었는데 메이요와 레스리스버거의 호손 연구(Hawthorne studies)를 통해서 발전시켰다.
인간관계의 의미와 인간관계의 개념을 살펴보고, 학교에서의 인간관계에 대해서 Griffiths의 원리를 정리하고, 학교 구성원 간의 인간관계에 대해서 조사한 자료입니다.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학교의 인간관계.hwp( 46 )
1. 인간관계의 의미
2. 인간관계론
3. 학교의 인간관계
가. Griffiths의 원리
나. 학교 구성원 간의 인간관계
여러 경영theory 중에서 인간관계를 중시한 theory 이 인간관계론(humanrelation)이며 조직 구성원의 행동을 인간관계의 측면에서 이해하는 데 기여한 theory 이다. 고전적 경영theory 이 인간은 경제적 이익에 따라 행동한다는 경제적 인간관을 나타내고 있는 데 반해서, 인간관계론은 인간을 사회적 욕구(social need)를 추구하는 사회적 존재로 파악한다.
이를 근거로 학교경영에 있어 교육행정가의 인간관계의 지도원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 의사소통을 효율화, 민주적 리더쉽의 발휘, 참여의 확대에 의한 민주적 경영을 강조한다.
셋째, 조직은 사회적심리적 실체로 구성된 사회체제로 본다.
넷째, 개인이나 집단의 사기, 동기, 만족, 인정, 역할, 갈등 해소 및 일체감과 같은 定義(정이) 이 경영에서 중요시된다
인간관계론은 행定義(정이) 진정한 능률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조직 구성원의 인격, 욕구, 동기, 사기 및 인간관계와 같은 인간의 사회·심리적 요인을 중시하는 인간중심 경영을 주장한다.
첫째, …(skip)
,인문사회,레포트



다.
3. 학교의 인간관계
가. Griffiths의 원리
Griffiths는 교육행정에서 좋은 인간관계란 상호존중, 호의, 인간의 권위와 가치에 대한 굳은 신념을 바탕으로 성립되는 것으로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