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기업의 성공적인 전술적 제휴plan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2 12:39본문
Download : 우리 기업의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방안.hwp
우리 기업의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방안 , 우리 기업의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방안경영경제레포트 , 우리 기업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
설명
레포트/경영경제
우리 기업의 성공적인 strategy적 제휴方案
1. 우리 기업의 strategy적 제휴의 特性(특성)
가) 한국기업의 strategy적 제휴의 경우 한국기업이 우수한 strategy적 자산과 역량을 추진하였다기보다는 외국의 선진기업으로부터 기술이전을 받거나 수출을 증대시킬 목적으로 외국기업들이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자본제휴, 기술제휴 및 OEM이 이루어진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라) 한국기업의 strategy적 제휴는 미국과 Japan에 편중되어 있으며 유럽 등 타지역 기업들과의 제휴는 매우 드물어 제휴선의 다變化(변화)가 요청된다된다.
나) 제휴형태면에서 보면 OEM이 가장 많았고 일방적 라이센싱에 의한 기술 이전 형태의 제휴가 이루어지고 있따
다) strategy적 제휴가 대기업 위주로 이루어져 왔으며 중소기업의 strategy적 제휴는 그 example(사례) 가 적거나 초보단계에 있따 대기업 위주의 다각화된 산업구조로 계열기업내의 협력은 확대되는 반면에 타계열 기업과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하여 수평적 제휴 유인이 미흡한 실정이다.…(생략(省略))
Download : 우리 기업의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방안.hwp( 24 )
우리,기업,성공적인,전략적,제휴,경영경제,레포트
순서



우리 기업의 성공적인 전술적 제휴plan
우리 기업의 성공적인 전술적 제휴plan
다.
다) 국내기업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하여 협력관행이 정착되지 않아 국내의 strategy적 제휴가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 상대기업과 strategy적 제휴를 맺는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보완적 자산은 기술력, 자본력, 생산능력, 경영능력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은 기술력이다. 일부 업종을 제외하고는 국내기업들이 외국기업들에 대하여 수동적인 제휴관계에 놓이게 된 것은 기술과 같은 교환가능한 자산이 부족하며 strategy적 제휴의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일것이다
나) 가장 절실한 문제는 strategy적 제휴를 맺는데 협상의 무기로 사용할 수 있는 보완적 자산의 부재이다.
라)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키기 위하여 합작사업을 수행하기보다는 지분확보를 통한 경영권 장악을 상대적으로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따
2. 우리 기업의 strategy적 제휴의 결점
가) 한국기업들의 strategy적 제휴는 반도체부문에서와 같이 기술개발의 향상에 의해 선진국 기업들과 대등한 위치에서 제휴를 맺는 example(사례) 가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은 초기단계에 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