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 력의 效果 적 개발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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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력의 efficacy적 개발 方案
1. 창의력과 관련된 각종 변인
일반적으로 知能과 創意力은 相關關係가 낮다고 한다. Guilford(1967)는 지금까지 연구되었던 지능과 창의력의 상관관계에 대한 여러 가지 연구를 分析한 결과, 지능과 창의력의 상관계수의 범위는 -0.70~0.32로 나타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지능과 창의력의 관계는 지능이 우수한 집단에서는 상관이 낮으나, 지능이 낮은 집단에서는 상관이 높다. 이 결과는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신세호(1971)는 창의력과 지능의 관계를 지능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으로 나누어 비교해 본 결과, 높은 지능 집단에서는 두 特性(특성)간의 상관이 0.20, 낮은 지능 집단에서는 0.53, 전체 집단에서는 0.47로 나타났다. 우리는 지능이 상대적으로 낮은 고창의력집단이 학업성취가 높은 이유로 그들이 성취동기가 높기 때문일 것이라는 가정을 할 수 있으나, 이 연구 결과는 그것을 부정하고 있다
③ 학생 개인에 대한 교사의 선호도에서 교사는 고IQ학생을 더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고IQ학생들이 교사가 요구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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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Getzels와 Jackson(1962)도 지능과 창의력의 상관이 0.27로 두 特性(특성)간의 관계가 그다지 강력하지 않다고 보았다. 따라서, 지능이 우수한 집단에서는 지능과 창의력이 거의 상관이 없었으나, 지능이 낮은 집단에서는 두 特性(특성)간의 확실한 의미있는 상관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즉, 창의력은 학교학습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학교학습은 지능 뿐만이 아니라 창의력에 의해서도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